발기부전이란?

발기부전 이란?

성관계 시 발기를 하지 못하거나 발기를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성관계를 위한 충분한 발기가 지속되지 못하는 상태를말한다. 따라서 발기부전의 진단에는 객관적인 요소와 함께 주관적인 요소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남성의 전체 50% 이상이 발기부전을 앓고 있으며 30대에서조차 15%의 발기부전이 있으며 40대 50%, 60~70대에서는 70~80%, 80대에서는 90% 발기부전이라는 충격적인 연구가 있습니다.

발기부전 연구결과

발기부전의 원인

심인성(정신적) 원인

우울증, 정서적 스트레스, 정신분열증, 불안장애나 서로의 성적 느낌이나 원하는 행위를 못하는 경우, 성에 대한 도덕적 관념이 너무 강한 죄의식, 심리적 불안감, 조루로 인한 자신감 상실등 다양하며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기질성 원인

신경계 이상에 따른 원인과 혈관계 이상에 따른 원인 그리고 내분비계 이상에 따른 원인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 원인(당뇨병, 고혈압)

당뇨병은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성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동맥경화와 같이 동반되어 나타나기 쉽고 동맥경화가 음경으로 진행되면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타원인

스트레스, 과도한 흡연과 음주, 비만, 노화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약물로는 대머리 치료제, 혈압강화제, 이뇨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다곡신(심장병치료제), 여성 호르몬 억제제등의 약물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진단과 검사

일반병력검사

약물복용, 수술병력, 정신질환, 내과질환, 사고장애 및 성생활에 대한 기초적인 검사를 진행합니다.

음경외부검사

음경의 기형여부, 발기시 각도, 음경의 모양 및 고환크기 등을 육안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특수검사

• 리지스캔검사 : 음경의 발기력과 크기, 팽창도, 강직도, 발기지속시간 진단
  • 음경진동각 검사 : 신경계의 이상을 진단하는 검사
  • 인공적 발기유발제검사 : 음경해면체내에 혈관 확장주사하여 발기력 진단